제목 | [수소 자동차 물 배출 어플리케이션] 다이아프램밸브(아이솔레이션 밸브) PTFE & PEEK 재질 적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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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23.12.18 | 작성자 | master |
수소자동차의 경우 미래에 꼭 필요한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이며, 현재에도 많은 관심과 기술개발에 힘을 쓰고 있는 영역입니다. 이러한 수소자동차의 경우 수소를 사용하고 난 후 물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이 물을 배출하는데 아이솔레이션 - 다이아프램 밸브(DIAPHRAGM VALVE)가 사용됩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수소전지에서 수소가 전기로 바뀌면서 물이 배출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물은 순수 100%의 물이 아닌 오염물질들이 함께 존재합니다. BRASS, 스테인레스 재질의 솔레노이드 밸브 혹은 볼밸브(BALL VALVE)나 드레인 밸브(DRAIN VALVE)를 사용하게 되면 배출되는 물에 존재하는 오염물질들이 밸브에 남아있게 됩니다.
이러한 잔여 오염물질은 환경규제의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잔여 물질로 인하여 밸브 개폐에 리크가 발생하게 되면 오염물질들을 흘리고 다니는 수소자동차가 될 것입니다. 아이솔레이션 - 다이아프램 밸브(DIAPHRAGM VALVE)는 자동차를 운행하는 동안 오염수를 타이트하게 막고 있을 것이며, 이후 오염수를 배출하는 장비에 연결하여 관로를 열고 오염수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아이솔레이션 밸브란 오염에 취약한 매체(시약, 화학물, 혈액 등)를 밸브의 작동 매케니즘과 분리하여 매체의 흐름을 통과시키고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솔레노이드 밸브 중 하나입니다. 다이아프램 밸브(DIAPHRAGM VALVE)는 아이솔레이션 밸브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밸브는 분석, 진단 또는 치료장비에서 반복적인 매체 분사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되며 이외에도 앞서 설명드렸듯 오염에 취약한 매체를 다루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도 많이 사용되는 솔레노이드 밸브입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관로를 다이아프램의 얇은 막이 개폐를 담당하고, 이 다이아프램은 솔레노이드의 힘으로 위아래로 움직이며 유체의 ON/OFF를 제어합니다.
다이아프램 밸브(DIAPHRAGM VALVE) - 아이솔레이션 밸브 적용에 아래의 기준들을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1. 잔여물이 남지 않는 재질 사용?
2. 사용 수명에 대한 신뢰도?
3. 오염수를 확실하게 차단할 수 있는가?
4. 사용 가능 온도의 범위가 넓은가?
지금부터 위의 조건에 부합하는 다이아프램 밸브(DIAPHRAGM VALVE) - 아이솔레이션 밸브에 대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1. 잔여물이 남지 않는 재질 사용?
CLIPPARD 사의 아이솔레이션 - 다이아프램 밸브(DIAPHRAGM VALVE)는 PTFE 혹은 PEEK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두가지 재질 중 하나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PEEK의 경우 100PSIG의 고압 제어가 가능하고 사용수명이 매우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 매체와의 호환도 그리고 압력 등의 사용 조건들을 바탕으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불활성 재질의 경우 기본적으로 오염물질들이 잔여하기 힘든 재질이며, CLIPPARD의 훌륭한 제품 디자인으로 잔여물이 남아 있는 공간인 DEAD VOLUME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2. 사용 수명에 대한 신뢰도?
CLIPPARD 사는 10억싸이클을 자랑하는 공압 밸브 제조사입니다. 이미 글로벌하게 입증된 제품입니다.
3. 오염수를 확실하게 차단할 수 있는가?
CLIPPARD 사의 아이솔레이션 - 다이아프램 밸브(DIAPHRAGM VALVE)의 경우 밸브 시트에 잔여물이 남지 않기 때문에 관로를 타이트하게 막을 수 있으며, 제품 디자인에서도 관로를 타이트하게 막고 있기 때문에 제품 권장 압력 이상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오염수 리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4. 사용 가능 온도의 범위가 넓은가?
CLIPPARD 사의 장점 중 하나는 커스텀 제작 능력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옵션에 맞춰 제품을 제작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온도 범위에서 작동 가능하도록 제작 가능합니다.